본문 바로가기
귀농일기

[귀농일기] 흰딸기 (만년설) 정식

by 느리 NRi 2022. 9. 20.
728x90
안녕하세요 느리입니다~!
오늘은 제가 받고 있는 청년 귀농 장기교육 과정 중 딸기 정식 실습이 있어서 올려보고자 합니다.

전북 김제시 공덕면 동계리 1335


저는 지금 귀농준비를 위해서 전북 김제에 위치한 더하우스 아침에 딸기란 농장에서 770시간 장기교육을 매주 월화수목 받고 있습니다. 농장위치는 이렇고요 농장 방문이나 교육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대표님이나 저에게 문의주세요. 참고로 WPL(현장실습교육장)로 지정된 교육장입니다. 1800평 규모의 부지로 재배지만 1500평인 최첨단 스마트팜입니다.

일단 1000평의 배지에 흰 딸기(만년설) 정식하기로 하였습니다. 나머지 500평은 죽향을 심는다고 하시네요

먼저 배지부터 준비합니다. 배지는 혼합 상토, 코코피트, 피트모스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님 농장에서는 피트모스를 사용합니다. 가장 고가이기는 하지만 스마트팜 양액재배에서는 초보자도 실패하지 않는 농사를 할 수 있다는 피트모스입니다. 처음에는 이름만 듣고 화학물질을 결합해서 만든 물질일 줄 알았지만 실물을 보니 웬걸 이끼입니다.
유럽 무슨 반도에서 수천 년간 퇴적된 이끼를 고밀도 압축시켜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유럽에서 나오는 거기 때문에 100% 수입산이며 나중에 고갈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피트모스 포대를 나란히 정렬시켜놓고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에 구멍을 내어 저 포장지 안에서 포습을 진행합니다. 다른 농장들은 저렇게 안 하는 데가 많다고... 대표님의 노하우라고 합니다. 물이 가득 찬 피트모스는 성인 남자 혼자서 절대 못 들 무게입니다.

포습된 상토를 없는 힘까지 쥐어짜 내 바닥에 흩트려놓고 외발수레에 다시 담습니다. 보시면 이끼같이 보이시나요???  뭉친 흙처럼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시면 나무도 섞여있고 덩어리 진 이끼처럼 보입니다.
포습 된 정도에 따라서 냄새가 다릅니다. ㅋㅋㅋ

준비된 피트모스를 행인베드 화분에 넣습니다. 화분 하나당 약 1L의 피트모스가 들어갑니다. 거터에 끝없이 펼쳐진 화분이 보이시나요??? 화분을 사용해서 딸기 재배를 하는 곳도 드물답니다. 화분재배에 장점을 병이 생겼을때 배지와는 다르게 개별 포트이기 때문에 옆 작물에 영향을 안 준다는 장점이 있으나 손이 어마어마하게 가네요... 
화분에 놓여진 피트모스에 다시 포습을 해줍니다. 정식된 모종들은 물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자 이제 정식 준비가 되었습니다.

모종을 봅니다. 요번 모종은 무주 육묘장에서 저희가 직접 육묘해온 흰 딸기 모종입니다. (육묘는 안 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전 그냥 사다 쓰겠습니다.) 1500평 재배지에 약 4만2천 주 정도 정식 예정입니다. 모종 한 개에 값은 600~700원 꼴로 4만 주면 2400만 원입니다. 요번 모종은 개당 650원에 사 오셨다고 하시네요.
시설 지어놓고 돈 없어서 딸기 못 심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ㅋㅋㅋ

저기 오른쪽에 나와서 잘린 게 런너라고 불리는 놈인고 뿌리 바로 윗부분이 크라운이라고 불립니다. 런너와 크라운에 각도가 아주 잘 나왔네요 (일부러 튼튼한 놈으로 사진 찍었습니다.)

이날 작업은 총 11명이서 진행되었으며 팀을 나눠 이런 식으로 정식하기 쉽게 모종을 놔줍니다.

자 준비물입니다. 요런 모양의 칼을(삽) 오른손에 단검 도적처럼 들고 왼손에는 모종을 잡습니다.

자 왼쪽부터 오른손으로 칼로 피트모스를 찍고 제껴준 후 모종을 넣고 정리를 해줍니다. 이 짓을 혼자 한다면 4만 번 해야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명이서 2일 동안 600평도 채 못했습니다.

앞팀이 심고 나가면 다시 포습을 해주고 그다음팀은 저기 길게 늘어진 드립퍼를 스파이크를 사용해 한 화분에 하나씩 꼽아줍니다. 이 드립퍼도 상당히 고가로 일반농장에서는 점적호스를 사용합니다. 드립퍼에는 압력 반응 단추가 달려있어 각 화분 고르게 물이나 양액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점적호스는 출발 쪽에는 압력이 좋아서 많이 들어가나 끝으로 갈수로 압력이 떨어져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식이 끝난 모습니다. 깔끔하죠???

첨 해보는 정식이라 그런지 엄청 힘듭니다. 척추 한 개쯤은 없어진 것 같더군요. 저희 목표는 4일 동안 1000평을 정식하는 건데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문의 주시고요. 제가 오늘 피곤해서 정확한 설명이나 전달이 안되었을 것 같은데 추후에 수정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저는 내일 정식을 위해 일찍 자야 한답니다..
728x90

댓글